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양상open accessKorean Elementary Students’ Digital Literacy Attitude
- Other Titles
- Korean Elementary Students’ Digital Literacy Attitude
- Authors
- 서수현; 조병영; 김종윤; 김지연; 김희동; 고진아; 오은하; 옥현진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초등교육연구원
- Keywords
-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초등학생; 정의적 영역; 성별; 학년; 지역; Digital literacy attitude; Korean elementary students; affective aspects; gender; grade; area
- Citation
- 한국초등국어교육, no.61, pp.153 - 18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초등국어교육
- Number
- 61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331
- DOI
- 10.22818/jeke.2016..61.153
- ISSN
- 1229-839
- Abstract
-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측면에 대한 이해도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었다. 이에 연구자들은일련의 연구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디지털리터러시 태도(이하 DLA)’를 제안하고, 이를 구체화한 다음 초등 학습자의 DLA를진단하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평가도구로 전국 초등학생 약 1만 명(3~6학년)을표집하여 본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그 시행의 과정과 결과 분석, 그리고 결과의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초등학생의 DLA는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지역에 따라서도 일부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쇄 매체 기반의 읽기 태도및 쓰기 태도 양상과 사뭇 다른 것이란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DLA의 특성을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그러한 연구 성과에 기반을 둔 교육계획도 촉구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