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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음악 콘텐츠서비스의 수용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Effects of Digital Music Service Acceptance Factors on the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ther Titles
Effects of Digital Music Service Acceptance Factors on the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Authors
양성수김인호정철
Issue Date
Nov-201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디지털음악 콘텐츠 서비스; 서비스 수용요인;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Digital Music Content Service; Acceptance Factors;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11, pp.456 - 46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11
Start Page
456
End Page
4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586
DOI
10.5392/JKCA.2016.16.11.456
ISSN
1598-4877
Abstract
최근 국내 디지털 음악 시장은 소비자들의 이용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의 수용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의 수용’의 특성을 도출하고,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5대 음원서비스 사이트를 경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207개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의 인식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두 번째 디지털 음악 콘텐츠 서비스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디지털 음악 서비스 사업자에게 새로운 성장 해법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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