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디지털의 인지적 활용Digital Utilization for Creative Problem - Solving in Design Education with a Focus on Cognitive Aspect of the Digital

Other Titles
Digital Utilization for Creative Problem - Solving in Design Education with a Focus on Cognitive Aspect of the Digital
Authors
최한희김미정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Cognitive Aspect of the Digital; Thinking Motive; Problem Reframing - Problem Solving; Abstract Problem; 디지털의 인지적 특성; 사고모티브; 문제 재해석-문제해결; 추상적 문제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3, pp.599 - 60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599
End Page
6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51
DOI
10.18208/ksdc.2016.22.3.599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는 디자인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디자인 실험 연구로 디지털을 사고모티브로 활용하였다. 기술적 측면을 배재한 인지적 측면에서의 디지털은 무 물체성이라는 무한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지적 특성에 주목하여 디지털과 추상적 디자인과제를 결합한 디자인 실험 계획한 후 2차례에 걸쳐 진행하였다. 먼저 실험1 결과, 학생들은 추상적 주제와 디지털의인지적 특성과 결합된 낮선 디자인 과제에 전혀 접근하지 못하였다. 창의적 컨셉 도출을 위한 problem reframing - problem solving에 총체적 어려움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실험1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실험2를 진행한 결과, 학생들의 발상의 확장, 문제에 대한 주관적 재해석 등이 가능해지면서 problem reframing - problem solving 모두에서 많은 진전을보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증진을 위한 ‘추상적 과제’와 ‘디지털의 인지적 특성’ 활용은 유효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건축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Jeong photo

Kim, Mi Jeong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