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디지털의 인지적 활용Digital Utilization for Creative Problem - Solving in Design Education with a Focus on Cognitive Aspect of the Digital
- Other Titles
- Digital Utilization for Creative Problem - Solving in Design Education with a Focus on Cognitive Aspect of the Digital
- Authors
- 최한희; 김미정
- Issue Date
- Sep-2016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Cognitive Aspect of the Digital; Thinking Motive; Problem Reframing - Problem Solving; Abstract Problem; 디지털의 인지적 특성; 사고모티브; 문제 재해석-문제해결; 추상적 문제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3, pp.599 - 60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599
- End Page
- 60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51
- DOI
- 10.18208/ksdc.2016.22.3.599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연구는 디자인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디자인 실험 연구로 디지털을 사고모티브로 활용하였다. 기술적 측면을 배재한 인지적 측면에서의 디지털은 무 물체성이라는 무한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지적 특성에 주목하여 디지털과 추상적 디자인과제를 결합한 디자인 실험 계획한 후 2차례에 걸쳐 진행하였다. 먼저 실험1 결과, 학생들은 추상적 주제와 디지털의인지적 특성과 결합된 낮선 디자인 과제에 전혀 접근하지 못하였다. 창의적 컨셉 도출을 위한 problem reframing - problem solving에 총체적 어려움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실험1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실험2를 진행한 결과, 학생들의 발상의 확장, 문제에 대한 주관적 재해석 등이 가능해지면서 problem reframing - problem solving 모두에서 많은 진전을보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증진을 위한 ‘추상적 과제’와 ‘디지털의 인지적 특성’ 활용은 유효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건축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