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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동일시 및 소비자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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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봉주-
dc.contributor.author김인신-
dc.contributor.author현성협-
dc.date.accessioned2022-07-15T07:10:44Z-
dc.date.available2022-07-15T07:10:4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226-25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및 자선적 활동으로 구분하여, 호텔 소비자에게 브랜드 동일시를 고취시킬 수 있는 호텔의 CSR활동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호텔 간의 동일시 지각은 호텔 소비자에게 시민행동을 촉진시키는 원동력이 되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제안된 연구모형은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실증 조사는 제주도에 소재한 특 1급 호텔에 투숙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및 AMOS를 활용하여 총 287개 유효 표본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첫째, 호텔기업의 네 가지 CSR 활동 중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및 자선적 책임 활동은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소비자가 호텔기업에 대해서 지각한 브랜드 동일시는 소비자의 시민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호텔기업이 수행해야 할 효과적인 실무적 시사점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관광경영학회-
dc.title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동일시 및 소비자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s' Brand Identification and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in Hotel Indust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현성협-
dc.identifier.doi10.21719/KJTR.31.6.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연구, v.31, no.6, pp.191 - 208-
dc.relation.isPartOf관광연구-
dc.citation.title관광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91-
dc.citation.endPage20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487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의 사회적 책임-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동일시-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시민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호텔 산업-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Iden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Hotel Industry-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79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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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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