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contributor.author박진희-
dc.contributor.author이현정-
dc.contributor.author정유진-
dc.date.accessioned2022-07-15T16:04:20Z-
dc.date.available2022-07-15T16:04:20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2005-49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42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되, 특정 소수 집단의 동화 혹은 사회적응에 제한되지 않은 다문화주의 담론 형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의 동향을 보다 객관적이고 통계적인 기반에서 탐구하고자 2000~2015년에 발표된 학술지 및 박사 학위 논문 80편 가운데 68편을 분석 대상으로 그간의 연구에서 사용된 키워드를 도출하고 키워드 간의 상관관계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 미술교육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두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의 다문화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반영하는 연구가 미흡하다. 따라서 다원화되는 한국 사회에서 당면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과제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미술 교육적 해법을 찾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에서 다루어 온 주제들은 유아교육과 고등교육을 포괄하는 폭넓은 학교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왔다. 한국의 다문화 미술교육 담론에서 다루어야 하는 핵심적인 주제들에 대한 논의보다는 학교 안에서 어떻게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을 반영하고 교육과정을 개편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에 대응하는 다문화 미술교육의 핵심과 미술의 가치 대한 보다 근원적인 논의와 개념 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지난 16년간의 한국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를 되돌아보고 그 흐름을 조망하여 향후 연구주제 설정을 돕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다문화교육학회-
dc.title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using the text mining techniqu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아-
dc.identifier.doi10.14328/MES.2016.6.30.2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다문화교육연구, v.9, no.2, pp.203 - 227-
dc.relation.isPartOf다문화교육연구-
dc.citation.title다문화교육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03-
dc.citation.endPage2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2471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미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연구동향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빅데이터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마이닝 기법-
dc.subject.keywordAuthor토픽 모델링-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r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trend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big data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text mining technique-
dc.subject.keywordAuthortopic modeling-
dc.identifier.urlhttps://kame.jams.or.kr/po/volisse/sjPubsArtiPopView.kci?soceId=INS000002486&artiId=SJ0000000234&sereId=SER000000001&submCnt=3&indexNo=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