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복합교육에서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의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자인 전문가 FGI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contributor.author이승희-
dc.contributor.author이현정-
dc.date.accessioned2022-07-15T16:04:51Z-
dc.date.available2022-07-15T16:04:5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225-41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436-
dc.description.abstract빠른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래에는 개별성, 다양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사회 구축과 효율성이라는 명목 하에 지식은 여전히 표준화 되는 경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당면 과제에 대응하고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미술과 안에서 융복합교육과 관련한 기존의 논의는 연구주제가 지나치게 STEAM 교육에 집중되거나 처방적인 모형 혹은 프로그램 개발에 치우쳐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을 통한 창의·융합 능력 개발이라는 맥락 안에서 창의적 사고의 도구이자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적 지식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개념을 제안하고 핵심적인 요소로서 디자인적 사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디자인 전문가 8인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를 2차에 걸쳐 6회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도출된 ‘조율: 경계를 넘어 연결하기’와 ‘형상화: 행동으로 생각하기’의 주제가 향후 미술교육에 갖는 시사점을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 안에서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의미를개념화하고 디자인적 사고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형교육학회-
dc.title융복합교육에서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의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자인 전문가 FGI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Meaning of Learning by Design(LbD) in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he Designer FGI-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교육, no.58, pp.29 - 50-
dc.relation.isPartOf조형교육-
dc.citation.title조형교육-
dc.citation.number58-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endPage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1073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을 통한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융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적 사고-
dc.subject.keywordAuthor집단심층면접-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by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Focus Group Interview-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66059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