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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광고 메시지 유형에 따른 노년층과 청년층의 정서경험 특성 비교 - 사회정서적 선택이론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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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유숙희-
dc.contributor.author이훈-
dc.date.accessioned2022-07-15T16:05:03Z-
dc.date.available2022-07-15T16:05:03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226-05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4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온천여행 광고를 통해 광고메시지 유형 및 목표 프라이밍 여부에 따라 노년층과 청년층의 정서적 반응,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메시지에 대한 태도 형성 시 세대와 메시지 유형 및 목표 간 상호작용효과가 한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목표가 통제되었을 때 노년층은 정서기반 메시지에서 청년층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였으며, 목표가 프라이밍 된 경우 청년층이 정서기반 메시지에서 노년층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였다. 반면, 목표가 통제되었을 때 청년층은 사실기반 메시지에서 노년층보다 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였으나, 목표가 프라이밍 되었을 때 노년층이 사실기반 메시지에서 청년층보다 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였다. 이를 통해 노년층과 청년층은 목표통제 및 목표 프라이밍 상황에서 각각 다른 정보처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년층은 청년층보다 정서기반 메시지에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지만, 목표추구 동기가 활성화된 경우 노년층은 인지적 자원을 요구하는 정보처리에서 청년층과는 다르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광학회-
dc.title여행광고 메시지 유형에 따른 노년층과 청년층의 정서경험 특성 비교 - 사회정서적 선택이론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Differences in the Emotional Experience of the Elderly and the Youth in Response to Appealing Types of Travel Advertisement Messages: Focused on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훈-
dc.identifier.doi10.17086/JTS.2016.40.6.49.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학연구, v.40, no.6, pp.49 - 69-
dc.relation.isPartOf관광학연구-
dc.citation.title관광학연구-
dc.citation.volume4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endPage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122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Prim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Travel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The elderly-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정서적선택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정서경험-
dc.subject.keywordAuthor프라이밍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여행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노년층-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37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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