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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광고 메시지 유형에 따른 노년층과 청년층의 정서경험 특성 비교 - 사회정서적 선택이론을 중심으로 -Differences in the Emotional Experience of the Elderly and the Youth in Response to Appealing Types of Travel Advertisement Messages: Focused on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Other Titles
Differences in the Emotional Experience of the Elderly and the Youth in Response to Appealing Types of Travel Advertisement Messages: Focused on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Authors
유숙희이훈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Emotional experience; Priming effect; Emotional response; Travel advertisement; The elderly; 사회정서적선택이론; 정서경험; 프라이밍 효과; 정서적 반응; 여행광고; 노년층
Citation
관광학연구, v.40, no.6, pp.49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0
Number
6
Start Page
49
End Page
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440
DOI
10.17086/JTS.2016.40.6.49.69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온천여행 광고를 통해 광고메시지 유형 및 목표 프라이밍 여부에 따라 노년층과 청년층의 정서적 반응,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메시지에 대한 태도 형성 시 세대와 메시지 유형 및 목표 간 상호작용효과가 한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목표가 통제되었을 때 노년층은 정서기반 메시지에서 청년층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였으며, 목표가 프라이밍 된 경우 청년층이 정서기반 메시지에서 노년층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였다. 반면, 목표가 통제되었을 때 청년층은 사실기반 메시지에서 노년층보다 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였으나, 목표가 프라이밍 되었을 때 노년층이 사실기반 메시지에서 청년층보다 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였다. 이를 통해 노년층과 청년층은 목표통제 및 목표 프라이밍 상황에서 각각 다른 정보처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년층은 청년층보다 정서기반 메시지에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지만, 목표추구 동기가 활성화된 경우 노년층은 인지적 자원을 요구하는 정보처리에서 청년층과는 다르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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