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 학습 기제로서 IJA와 RJA의 비교: 인간-아바타 머리/손 상호작용을 이용한 연구Comparing Initiating and Responding Joint Attention as a Social Learning Mechanism: A Study Using Human-Avatar Head/Hand Interaction

Other Titles
Comparing Initiating and Responding Joint Attention as a Social Learning Mechanism: A Study Using Human-Avatar Head/Hand Interaction
Authors
김민규김소연김광욱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인간-아바타 상호작용; 공동주의; 재인 기억; 머리 추적; 손 추적; human-computer interaction; human-avatar interaction; joint attention; recognition memory; head-tracking; hand-tracking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v.43, no.6, pp.645 - 652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Volume
43
Number
6
Start Page
645
End Page
6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446
DOI
10.5626/JOK.2016.43.6.645
ISSN
2383-630X
Abstract
사회학습기제(Social learning mechanisms) 가운데 공동주의(Joint Attention; JA)는 인간의학습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기존 인간 대 인간 상호작용 연구 방법론으로는JA 요소 별 상호작용(예: 손 또는 머리)에 대한 연구가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아바타 상호작용(Human-Avatar Interaction)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방법론을 시험적으로 적용하여 JA 요소 별 상호작용을 연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정상군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2회에 걸친 실험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호작용 방법론(손 또는 머리)에 상관없이 능동적 JA (Initiating JA: IJA)가 반응적 JA (Responding JA: RJA)보다 정보처리를 촉진시켰으며, 손을 이용한 상호작용이 머리를 이용한 상호작용 보다 상대적으로 정보처리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잠재적 해석과 연구로써의 한계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wanguk photo

Kim, Kwanguk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