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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거래액과 주요 소매업종 유형별 매출액의 영향관계 분석 -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월별 매출액을 중심으로 -Analysis of Influencing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Value of Online Shopping Mall and Sales by Major Retail Store Types - Focusing on Monthly Sales of Department, Large Discount Stores, and Specialized Stores

Other Titles
Analysis of Influencing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Value of Online Shopping Mall and Sales by Major Retail Store Types - Focusing on Monthly Sales of Department, Large Discount Stores, and Specialized Stores
Authors
정은애성현곤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오프라인 매출; 온라인 매출; 상호관계; 상생관계; 대체관계; Off-line Sales; On-line Sales; Mutuality; Coexistence; Substitution
Citation
국토계획, v.51, no.2, pp.55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51
Number
2
Start Page
55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802
DOI
10.17208/jkpa.2016.04.51.2.55
ISSN
1226-7147
Abstract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모바일의 급속한 발달로 인터넷의 활약이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고, 그변화의 한 축에 온라인 쇼핑몰이 자리 잡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발달은 유통 시장의 구조를 획기적으로 변화 시켰으며, 고객의 접근성이 다방면으로편리해지는 인터넷시장과 모바일시장에서 앞으로도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 예상된다(이종호, 2013).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2014년 45.3조로 우리나라 유통 소매업분야에서 승용차 및 연료 소매점을 제외하고 전문소매점(101.7조), 대형마트(47.5 조)에 이어 거래액 규모 3위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몰의 규모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적 경계가 없고 진입 장벽이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경기 불황으로 인한 창업의 탈출구(이종호, 2013)와 오프라인의 판매채널확장을 위해 많이 이용되어왔다. 이러한 무분별한온라인 쇼핑몰 규모의 확대는 공간적 기반을 둔 전통적인 소매업자들의 매출 저하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김찬영‧조연호, 2008), 그들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감소시켜왔다(Biyalogorsky and Naik, 200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관계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인 관계만을 모색하여왔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 이후 이에 관련된연구들을 보면 개별 쇼핑몰이나 매장의 경영성과또는 소비자 행동이나 만족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해외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의 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국내의 연구 내용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관계를 시계열 자료를사용하여 다룬 연구(Chandukala et al., 2014)가 있으나 이 역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매출액 예측을위한 방법론을 다루는 연구로 역시 경영성과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실질적상관관계를 다룬 연구는 Guo et al.(2015)가 있다. 위와 같이 선행연구 대부분이 온라인 진출에 따른소비자행동이나 경영성의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오프라인의 관점에서 온라인의 성장이각 소매업의 특성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려는 시도는 거의 없었다. 실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관계는 유통구성 및 구조(김대열, 2008), 취급 상품과 업종(김종욱, 2002; Weltevreden, 2007)등에 따라 그 관계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소매업을 유형화하여 온라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프라인 소매업의 특성에 따라 온라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또한 중요한 이유는 소매업자를위한 체계적인 판매 전략이나 매출 상승을 위함은물론 이에 따른 생산자와 소비자의 행동 특성이 물리적인 도시계획 및 설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소매 특성에 따른 온라인과의 관계 차이는 소비 활동 다양성의 결과이며 이는 결국 도시 내 상업시설의 구조와 내용을 변화(김대열, 2008; 김효진, 2008; 정도균, 2014)시킴을 의미한다. 결국 도· 소매 공간의 분화 및 상권의 변화 예측, 공간적 입지와 규모 결정하여 도시 및 교통시스템을 계획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본 연구가 중요하다고 할 수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6개년도의 총 63개의 월별 온라인 거래량, 백화점 매출액, 대형마트 매출액, 전문소매점 매출액의 자료를 활용하여 온라인 거래액의증가가 유형이 다른 주요 소매점의 매출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시계열 분석방법을 통해 그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연구는 경영성지표인 매출액에 대하여 경제성 지표나 경제성 지표를 포함한 자료에서만 다루었던 시계열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그 영향관계를 파악하려는 처음의 시도이다. 이는 소매업 매출액 연구에대한 방법론의 확대를 위한 시도로써 또한 의미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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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 Hyun gun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DEPARTMENT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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