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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학경쟁과 사교육: 공교육 강화와 교육비 보조 정책의 효과open accessUniversity Entrance Competition and Private Tutoring: The Effects of Public Education Enhancement and Education Subsidy

Other Titles
University Entrance Competition and Private Tutoring: The Effects of Public Education Enhancement and Education Subsidy
Authors
최봉제전영준김진영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경제학회
Keywords
공교육; 교육비 보조; 교육기회의 평등; public education; education subsidy; equality of opportunity
Citation
경제학연구, v.64, no.2, pp.5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제학연구
Volume
64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805
DOI
10.22841/kjes.2016.64.2.001
ISSN
1226-377x
Abstract
본 연구는 차입제약 하에서 부모소득과 자녀능력에서 서로 구별되는 가구들의 소비와 자녀의 대학진학 및 사교육비 지출에 관한 선택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입학정원의 제한으로 인해 우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진입경쟁을 거쳐야 하며 이 경우 사교육을 통해 성적을 향상시킬 여지가 많은 고소득층 자녀의 우수 대학 진학률이 높은 경향이 나타난다. 정부의 공교육 강화나 교육비 보조정책을 통해 이러한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교정할 수는 있으나 그 효과는 제한적이며등록금 상승에 대한 규제가 선행되지 않을 때 이러한 경향은 더 두드러진다. 한편, 등록금 상승에 대한 통제 하에서 두 정책은 모두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며 특히 교육비 보조가 공교육 강화에 비해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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