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장 교수지도성에 대한 학교장-교사 평가 일치도에 미치는 문화적 맥락의 효과: 권력거리와 개인주의 문화 차원을 중심으로open accessThe Effect of National Culture on the Principal-Teacher Agreement Regarding Principal Leadership Performance: The Importance of Power Distance and Individualism

Other Titles
The Effect of National Culture on the Principal-Teacher Agreement Regarding Principal Leadership Performance: The Importance of Power Distance and Individualism
Authors
최경준함승환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학교장 교수지도성; 자기-타인 평가 일치; 문화적 맥락; 권력거리; 개인주의; Principal leadership; Self-other rating agreement; National culture; Power distance; Individualism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4, no.1, pp.311 - 33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311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808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장 지도성에 대한 학교장 본인 평가와 교사 평가가 어떠한 조건에서 더욱 일치하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학교장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국가 수준의 문화적 맥락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장 교수지도성에 대한 학교장-교사 평가 일치도가 문화적 맥락에 따라 체계적인 차이를 보이는지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OECD에서 수행한 교수학습 국제조사(TALIS) 2008년 자료와 Hofstede가 정리한 비교문화 자료 중 문화적 권력거리 지수와 문화적 개인주의 지수를 결합하여 총 21개국 3,888개교의 학교장과 이들 학교의 교사 61,776명에 대한 위계선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장 교수지도성에 대한 학교장 본인 평가와 교사 평가 간의 상관성 정도는 국가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이러한 차이의 일부는 국가 수준의 문화적 맥락의 함수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장 지도성에 대한 연구 및 이론의 정교화를 위해 국가 수준의 문화적 맥락이 중요한 변인으로서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