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복합적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PCK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미경-
dc.contributor.author김래영-
dc.date.accessioned2022-07-15T17:50:31Z-
dc.date.available2022-07-15T17:50:3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4-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8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융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PCK 개념틀을 구성하여 재개념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진 두 교사의 융복합적 수학수업 맥락에서 등장하는 PCK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융복합수업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교육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3학년도 융합인재교육 연구학교 사업에 참여하며 연구자와 협력관계 속에서 융복합수업을 실행하였던 두 수학교사의 융복합수업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수학교사는 융복합수업에서 수학 개념과 타교과 개념 사이의 관련성, 타교과 개념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표현, 타교과 지식 사이의 내적 연결성에 대한 지식, 타교과의 교육과정 조직에 대한 지식, 타교과 개념이 포함된 실생활 관련 지식이 등장하는 반면 이러한 교육과정 지식을 학생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촉진하며 융복합적 역량 함양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지도하는 교수 방법 지식과 학습자에 대한 지식이 덜 발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융복합교육 PCK의 함양을 위하여 교원양성교육과정이 우선 융복합적으로 재조직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융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실천적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융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전문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전문성을 수업을 위한 최적의 역량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교사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의 형성이 요구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융복합적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PCK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PCK in the Context of Yungbokhap Mathematics Instruc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주미경-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4, pp.1029 - 1063-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029-
dc.citation.endPage106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061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중심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중심 교수학습 원칙-
dc.subject.keywordAuthor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Yungbokhap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Yungbokhap mathematics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Y-PCK-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408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