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자기애가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Narcissism on Cyberbully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Self-Compass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Narcissism on Cyberbully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Self-Compassion
Authors
조한익서은경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Keywords
외현적 자기애; 내현적 자기애; 사이버폭력; 자기자비; overt narcissism; covert narcissism; cyberbullying; self-compassion
Citation
미래청소년학회지, v.13, no.1, pp.21 - 41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래청소년학회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47
ISSN
1738-4753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외현적 자기애와 내현적 자기애가 사이버폭력 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자비의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하는 중학생 265명이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외현적 자기애, 내현적 자기애는 사이버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반면, 자기자비는 외현적 자기애, 내현적 자기애, 사이버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 중학생의 외현적 자기애와 내현적 자기애에 대한 자기자비의 조절 효과는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유의미하게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두 변인의 조절효과는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현적,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높은 사람의 경우 자기자비 수준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자비가 외현적, 내현적 자기애 성향의 사람들에게는 다른 의미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상담이나 교육장면에서 자기애 성향이 높은 학생을 돕거나 지도할 때 그들의 독특한 지각방식과 심리적 특성을 감안하여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추가적인 다른 요인에 대해서 탐색해 볼 수 있는 후속 연구에 대한 가능성을 열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