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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 한국 무대의 중국연극A Critical Study of Chinese Drama on Korean Stage during 60years from 1945

Other Titles
A Critical Study of Chinese Drama on Korean Stage during 60years from 1945
Authors
오수경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Chinese Drama on Korean stage; Thunderstorm; Gao Xingjian; Tian Qinxin; BeSeTo Theatre Festival; Ko Sunwoong; The Orphan of Zhao; 한국무대의 중국연극; 뇌우; 리얼리즘연극; 가오싱젠; 티엔친신; 베세토연극제; 고선웅; 조씨고아
Citation
동아시아문화연구, no.67, pp.121 - 150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아시아문화연구
Number
67
Start Page
121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412
DOI
10.16959/jeachy..67.201611.121
ISSN
2383-6180
Abstract
해방 이후 <뇌우>를 통한 리얼리즘 연극의 수용은 우리 연극사에서 공인되는 부분이다. 그러한 중국 리얼리즘 연극의 저력은 베세토연극제 참가작인 <천하제일루> 등을 통해 다시 확인되었다. 약 반세기에 걸친 단절의 기간 동안 중국은 리얼리즘 연극을 탄탄하게 다져 왔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실험극은 만날 기회가 많지 않았고 그 영향도 그리 크지 않았다. 우리가 만난 대표적인 중국 연극으로 가오싱젠과 티엔친신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일찍이 80년대 초에 서구 현대극의 자유정신을 수용하고 실험극을 시도했던 가오싱젠은 예술의 자유를 위해 고독한 망명을 선택했다. 이는 반세기의 단절 이후 다시 만난 중국이 여전히 닫힌 사회로 예술을 통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초기 작품들은 여전히 중국의 맥락에서 읽어야 하는 작품들이며 후기작들에서도 중국에 대한 문화적 기억들이 직조되어 있다. 그 후 뉴밀레니움을 전후하여 등장한 티엔친신은 중국 현대극에 새로운 표현 형식을 부여하며 주목받았다. 티엔친신은 자신의 예술적 열정을 표현 형식의 실험을 통해 발산하며 국립극단 상임연출가로서 중국연극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었다. 중국의 상황이 아직도 많은 금기에 둘러 싸여 있기 때문에 진정한 실험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지만, 새로 부상하는 젊은 세대들의 창작열과 실험정신에 주목해야할 때다. 수교 후 20년을 넘기는 중국 연극 교류를 진행하면서 실망감으로 다소 지쳐 있던 2015년 우리 눈을 번쩍 뜨이게 한 것이 고선웅의 <조씨고아-복수의 씨앗>(국립극단)이다. 중국 연극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서구 연극을 학습해 왔고, 우리보다도 진도가 늦다. 따라서 중국 현대극에서 서구적 연극에서와 같은 새로운 이즘이나 창의 등 강렬한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그러나 중국은 오랜 전통극의 역사와 너무나 다양한 희곡 텍스트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무대화하는 다양하고도 정교한 표현 양식을 수립하였다. 그런데 그 미적 감수성은 우리와 매우 큰 차이를 가지므로, 오히려 우리의 해석과 미감으로 재창작할 여지가 크다. 따라서 이번 <조씨고아-복수의 씨앗>는 중국의 고전 희곡 텍스트를 기초로 한 재창작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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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Soo Kyung
서울 인문과학대학 (서울 중어중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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