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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류 보존형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open access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a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That Does Not Halt Traffic Flow

Other Titles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a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That Does Not Halt Traffic Flow
Authors
이승수김동규서종원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대한지질공학회
Keywords
경제적 타당성 분석; 터널단면 확대 기술; 직접비; 간접비;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direct cost; indirect cost
Citation
지질공학, v.25, no.4, pp.459 - 472
Indexed
KCI
Journal Title
지질공학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459
End Page
4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643
DOI
10.9720/kseg.2015.4.459
ISSN
1226-5268
Abstract
최근 국내에서 프로텍터를 사용하여 터널의 확대 공사기간 동안 기존 교통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교통류 보존형 터널확대 시공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공법은 교통의 흐름을 그대로 유지하여 교통정체에 따른 통행자의 시간적, 비용적 손실과 환경적 피해 등의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프로텍터의 설치 등으로 공사기간의 연장 및 직접공사비의 증가가 발생된다. 본 논문은 교통류 보존형 터널 확대 시공기술의 직접공사비와 간접적 사회적 비용을 모두 고려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사회적 비용을 차량운행비용, 시간지연비용 및 환경오염비용으로 구분하여 간접비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확대공법과 신공법간의 경제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남산3호터널을 대상으로 제시된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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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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