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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CSR이 CSR 진정성 인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Strategic CSR, CSR Authenticity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Strategic CSR, CSR Authenticity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s
송하민백미라박병진
Issue Date
Feb-2021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Keywords
CSR; 전략적 CSR; CSR 진정성 인식; 구매의도; Strategic CSR; CSR Authenticity Perception; Purchase Intention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28, no.1, pp.113 - 130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경영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13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7
DOI
10.21052/KCMR.2021.28.1.06
ISSN
1229-957X
Abstract
기업은 이미지를 제고하고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사회적 책임(CSR)활동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한다. 기업은 CSR을 통해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CSR활동이 진정성을 갖고 수행하고있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인식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략적 CSR활동이소비자가 지각하는 CSR진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구매의도를 포함한 변수들간의 관계에 관하여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략적 CSR의 네가지 구성차원 중 CSR관점, 이해관계자 관점, 중장기적 관점이CSR 진정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핵심사업 연계관점은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않았다. 또한, CSR 진정성 인식의 구성개념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CSR 진정성 인식은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업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충분히 고려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CSR을 사업계획에 연계하는 전략적 CSR활동을 수행해야 소비자에게진정성 있는 CSR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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