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집단따돌림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Matter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up Bullying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s of Matter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up Bullying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 Authors
- 이경미; 조한익; 정기수
- Issue Date
- Nov-2015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group bullying; mattering; school adjustment; adolescent; 집단따돌림; 대인존재감; 학교생활적응; 청소년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2, no.11, pp.461 - 4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11
- Start Page
- 461
- End Page
- 4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907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경험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대인존재감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척도, 대인존재감 척도 및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실시하고,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집단따돌림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이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과 대인존재감을 함께 고려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 따돌림 경험으로 인해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의 경우, 대인존재감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학교생활적응을 도와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교육대학원 > 서울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