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집단따돌림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Matter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up Bullying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Matter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up Bullying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Authors
이경미조한익정기수
Issue Date
Nov-2015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group bullying; mattering; school adjustment; adolescent; 집단따돌림; 대인존재감; 학교생활적응; 청소년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2, no.11, pp.461 - 486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2
Number
11
Start Page
461
End Page
4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907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경험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대인존재감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척도, 대인존재감 척도 및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실시하고,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집단따돌림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이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과 대인존재감을 함께 고려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 따돌림 경험으로 인해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의 경우, 대인존재감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학교생활적응을 도와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육대학원 > 서울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