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광객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과 친환경 관광상품 구매의도와의 관계The Relations of Knowledge on Climate Change and Purchase Intention of Environment-friendly Tourism Products

Other Titles
The Relations of Knowledge on Climate Change and Purchase Intention of Environment-friendly Tourism Products
Authors
민웅기김남조
Issue Date
Nov-2015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기후변화; 객관적 지식; 주관적 지식; 친환경 관광상품; 마케팅 전략; Climate change; Objective knowledge; Subjective knowledge; Environment-friendly tourism products; Marketing strategies
Citation
관광학연구, v.39, no.9, pp.91 - 11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9
Number
9
Start Page
91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927
DOI
10.17086/JTS.2015.39.9.91.111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전지구적 환경문제를 유발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관한 지식을 관광객들이 보유하고 있는 정도와 친환경 관광상품 구매행동과의 영향관계를 고찰하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현대 관광객들은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관광상품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획득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한 후 소비를 추구한다고 논의되어왔다. 본고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관광객 지식과 친환경 관광상품 구매행동 의도 간의 관계를 고찰한 결과, 기후변화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관광객 특성이 친환경 관광상품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지식이 매개되어 친환경 관광상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관광기업이 친환경 관광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객관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과 함께 고객 스스로 환경에 대한 지식을 잘 알고 있다고 주관적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마케팅 홍보 전략을 병행해야 함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Jo photo

Kim, Nam J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