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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 유통경로의 갑-을 관계에 대한 갈등해결행동 분석 - 불공정성 지각, 갈등지각, 갈등해결행동을 중심으로 -Why does the imbalance of power issues in the market of travel products remain unsolved?: In terms of unfairness perception, conflict perception, and conflict solving strategies

Other Titles
Why does the imbalance of power issues in the market of travel products remain unsolved?: In terms of unfairness perception, conflict perception, and conflict solving strategies
Authors
황희정이훈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Travel products; Distribution channels; Unfairness; Conflict perception; Conflict solving strategies; 여행상품; 유통구조; 불공정성; 갈등지각; 갈등해결행동
Citation
관광학연구, v.39, no.7, pp.39 - 5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9
Number
7
Start Page
39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388
DOI
10.17086/JTS.2015.39.7.39.52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가맹여행사 종사자의 여행상품 유통경로에 대한 불공정성 지각이 갈등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지각이 갈등해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불공정성 지각은 갈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갈등지각은 5개 갈등해결행동 중 2개 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갈등을 지각하는 소매·가맹여행사 종사자의 갈등해결행동은 회피전략과 순응전략으로 나타났으며, 이외 경쟁전략, 협력전략, 그리고 타협전략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힘의 불균형이 전제된 불공정한 여행상품 유통경로에서 소매·가맹여행사 종사자가 적극적인 갈등해결행동을 취하기 어려움을 의미하며, 결국 여행상품 유통경로의 불공정성은 개인의 힘으로 개선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여행상품 유통구조의 불공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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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o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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