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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고객들에 대한 인식이 럭셔리 가치, 웰빙인식, 브랜드 자아개입과 프리미엄클래스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연령, 소득수준, 이용빈도의 조절효과와 함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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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효정-
dc.contributor.author현성협-
dc.date.accessioned2022-07-15T21:39:53Z-
dc.date.available2022-07-15T21:39:53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issn1226-05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59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1) 항공사 프리미엄 클래스에 탑승하는 승객들이 다른 좌석에 앉아있는 승객들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고찰하고, (2) 탑승객들의 럭셔리 가치에 대한 지각과 웰빙인지도, 승객들의 프리미엄 클래스 지불의사 간의 인과관계를 탐색하며, (3)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승객들의 나이, 소득, 그리고 항공사 이용빈도가 조절효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론적 가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었다. 문헌고찰에 근거하여 연구가설들이 도출되었으며, 이 가설들은 프리미엄 클래스에 탑승해 본 적이 있는 300명의 승객들로부터 수거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증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이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항공기의 다른 좌석에 탑승해있는 고객들이 지난 3가지 영향요인들은 승객들의 럭셔리 가치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끼친다. 둘째, 대부분의 가설들이 통계적으로 지지되었다. 셋째, 승객들의 나이, 소득, 이용빈도는 모두 유의한 조절변수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결론은 항공사 마케팅에 있어서 실무적이고 활용가치가 높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광학회-
dc.title다른 고객들에 대한 인식이 럭셔리 가치, 웰빙인식, 브랜드 자아개입과 프리미엄클래스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연령, 소득수준, 이용빈도의 조절효과와 함께 --
dc.title.alternativeThe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Perceptions of Other Customers on Luxury Value, Well-Being Perception, Brand Engagement in Self-Concept and Willingness to Pay Premium Class: The Moderating Roles of Age, Income and Frequenc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현성협-
dc.identifier.doi10.17086/JTS.2015.39.5.31.4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학연구, v.39, no.6, pp.31 - 46-
dc.relation.isPartOf관광학연구-
dc.citation.title관광학연구-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4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1579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ther Customer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Luxury value-
dc.subject.keywordAuthorWell-being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Brand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Willingness to pay premium-
dc.subject.keywordAuthor다른 고객들에 대한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럭셔리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웰빙인식-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자아개입-
dc.subject.keywordAuthor프리미엄클래스 지불의사-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46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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