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물질문화로서 아웃도어에 관한 연구: 아날로그적 물질문화에 관한 소고A Study on the Outdoor Craze as Material Culture: An Essay on the Analog Material Cultur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Outdoor Craze as Material Culture: An Essay on the Analog Material Culture
Authors
류웅재
Issue Date
Jul-2015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아웃도어; 미디어; 물질문화; 소비; 문화정치; outdoor; media; material culture; consumption; cultural politics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9, no.4, pp.290 - 3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290
End Page
3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792
ISSN
1229-0254
Abstract
최근 빠르게 부상하는 여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등산과 캠핑, 자전거와 피트니스, 해외여행과 명품 소비 등을 둘러싼 한국 사회의 일상의 문화정경을 바꾸어 놓았다. 이는 가깝게는 주 5일제 근무의 정착과 더불어 한국 사회에 불기 시작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기인하며, 최근 창조경제를 중심으로 문화산업과 관광을 둘러싼 정부의 정책담론 또한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다. 특히 한국 사회의 아웃도어 열풍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고, 이는 신자유주의 시대의 소비문화란 맥락에서 설명될 수도 있는 현상이다. 이 글은 단순한 유행이나 패션의 트렌드를 넘어 최근 한국 사회에서 흥미로운 사회 문화이자 일종의 미디어 현상으로 자리 잡은 아웃도어를 중심으로, 오늘날 여가나 취향과 관련된 물질문화를 비판적으로 독해하고 있다. 특히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작업을 토대로 경험적, 삽화적 접근을 가미해 아웃도어의 미디어적 속성과 사회문화적 함의, 그리고 한국사회를 두텁게 읽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oo, Woon gjae photo

Ryoo, Woon gja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