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흐름을 고려한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의 사회적 손실비용 산정에 관한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social cost estimation of the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considering traffic flow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ocial cost estimation of the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considering traffic flow
- Authors
- 이승수; 김동규; 서종원
- Issue Date
- Jul-2015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Keywords
- Joints set;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social cost; economic feasibility; traffic flow; 절리군; 터널단면 확대기술; 사회적 손실비용; 경제성; 교통흐름
- 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7, no.4, pp.487 - 49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487
- End Page
- 4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794
- DOI
- 10.9711/KTAJ.2015.17.4.487
- ISSN
- 2233-8292
- Abstract
- 도심지 교통량의 증가로 터널구간의 정체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터널을 활용하여 증축 혹은 개축하는 단면 확대공사가 최적의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기존의 단면 확대기술은 교통흐름을 차단하고 시공하나, 최근 프로텍터를 활용하여 교통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교통류 보존형 터널 단면 확대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기술은 교통흐름을 보존하여 수많은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나, 교통흐름을 보존하기 위한 프로텍터의 설치 및 운영으로 경제성 측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단면 확대기술들의 경제성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공중 교통흐름을 고려한 사회적 손실비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의 교통흐름을 고려한 사회적 손실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리고 매봉터널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여 교통흐름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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