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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흐름을 고려한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의 사회적 손실비용 산정에 관한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social cost estimation of the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considering traffic flow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ocial cost estimation of the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considering traffic flow
Authors
이승수김동규서종원
Issue Date
Jul-201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Joints set; tunnel section enlargement method; social cost; economic feasibility; traffic flow; 절리군; 터널단면 확대기술; 사회적 손실비용; 경제성; 교통흐름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7, no.4, pp.487 - 49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487
End Page
4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794
DOI
10.9711/KTAJ.2015.17.4.487
ISSN
2233-8292
Abstract
도심지 교통량의 증가로 터널구간의 정체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터널을 활용하여 증축 혹은 개축하는 단면 확대공사가 최적의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기존의 단면 확대기술은 교통흐름을 차단하고 시공하나, 최근 프로텍터를 활용하여 교통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교통류 보존형 터널 단면 확대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기술은 교통흐름을 보존하여 수많은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나, 교통흐름을 보존하기 위한 프로텍터의 설치 및 운영으로 경제성 측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단면 확대기술들의 경제성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공중 교통흐름을 고려한 사회적 손실비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의 교통흐름을 고려한 사회적 손실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리고 매봉터널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여 교통흐름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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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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