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가이드의 라포형성 행동이 고객 공감 및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방한 중국단체관광객을 중심으로The impact of tour guides' rapport-building behavior on tourist empathy and tourist citizenship behavior : Focused on Chinese group tourists visiting Korea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tour guides' rapport-building behavior on tourist empathy and tourist citizenship behavior : Focused on Chinese group tourists visiting Korea
- Authors
- 이형주; 현성협
- Issue Date
- Jul-2015
- Publisher
- 한국관광연구학회
- Keywords
- 라포형성 행동; 고객 공감; 고객시민행동; 신체적 매력; 관광객 수; Rapport-building behavior; Customer empathy;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Physical attractiveness; Number of tourists
- Citation
- 관광연구저널, v.29, no.7, pp.5 - 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연구저널
- Volume
- 29
- Number
- 7
- Start Page
- 5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795
- ISSN
- 1738-3005
- Abstract
- 본 연구는 관광가이드의 라포형성 행동이 고객 공감과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국단체관광객 전담여행사와 관광통역가이드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과 한국의 중국관광객 유치중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 수집의 학문적 연계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조절변수에 대한 가설을 제외한 14개의 가설 중 7개의 가설이 유의한 영향력이 없거나 부(-)의 영향관계로 기각되었다. 이는 향후 중국관광객의 한국재방문 및 구전에 영향을 미칠 관광가이드의 라포형성 행동 대부분이 긍정적 고객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관광가이드의 라포형성 행동과 고객 공감 간 관광객 수에 의한 조절변수의 관계를 집단에 따른 다중집단분석결과, 대그룹(30명 이상)일 경우 유의하지 않거나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소그룹(20명 이하)일 경우 대부분이 고객 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관광가이드의 신체적 매력도의 집단에 따른 다중집단분석결과, 매력이 없다의 집단(N=210)이 매력이 있다의 집단(N=110)보다 고객시민행동을 높이는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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