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위기 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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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황상재 | - |
dc.contributor.author | 손동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22:15:05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22:15:05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5-06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97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오늘날 기업이 유사한 위기의 반복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위기 이력에 따른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를 살펴보았다. 일반 성인남녀 30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위기 이력은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기 이력에 따른 공중의 메시지 신뢰성 및 적절성 평가는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공중의 위기 관여도에 따른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 또한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사실을 확인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이 위기를대처할 때 그들이 가진 위기 이력뿐만 아니라 공중 관여도를 고려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채택해야 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기업의 위기 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Crisis History on Public’s Responsibility Attribution and Communication Message Evalu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황상재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동영 | - |
dc.identifier.doi | 10.16914/kjapr.2015.17.3.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7, no.3, pp.33 - 6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3 | - |
dc.citation.endPage | 6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161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기 이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중 관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기 책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응 메시지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sis hist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sis respons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evalua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98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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