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위기 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Crisis History on Public’s Responsibility Attribution and Communication Message Evaluation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Crisis History on Public’s Responsibility Attribution and Communication Message Evaluation
- Authors
- 김지혜; 황상재; 손동영
- Issue Date
- Jun-2015
- 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Keywords
- 위기 이력;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공중 관여도; 위기 책임; 대응 메시지 평가; crisis history;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public involvement; crisis responsibility; message evaluation
- 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7, no.3, pp.33 - 6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33
- End Page
- 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973
- DOI
- 10.16914/kjapr.2015.17.3.33
- ISSN
- 1738-2475
- Abstract
- 본 연구는 오늘날 기업이 유사한 위기의 반복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위기 이력에 따른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를 살펴보았다. 일반 성인남녀 30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위기 이력은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기 이력에 따른 공중의 메시지 신뢰성 및 적절성 평가는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공중의 위기 관여도에 따른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 또한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사실을 확인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이 위기를대처할 때 그들이 가진 위기 이력뿐만 아니라 공중 관여도를 고려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채택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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