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위기 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Crisis History on Public’s Responsibility Attribution and Communication Message Evaluatio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risis History on Public’s Responsibility Attribution and Communication Message Evaluation
Authors
김지혜황상재손동영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위기 이력;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공중 관여도; 위기 책임; 대응 메시지 평가; crisis history;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public involvement; crisis responsibility; message evaluation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7, no.3, pp.33 - 6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33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973
DOI
10.16914/kjapr.2015.17.3.33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오늘날 기업이 유사한 위기의 반복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위기 이력에 따른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를 살펴보았다. 일반 성인남녀 30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위기 이력은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기 이력에 따른 공중의 메시지 신뢰성 및 적절성 평가는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공중의 위기 관여도에 따른 공중의 위기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 또한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사실을 확인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이 위기를대처할 때 그들이 가진 위기 이력뿐만 아니라 공중 관여도를 고려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채택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hn, Dongyoung photo

Sohn, Dongyo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