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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송용 석유제품 시장의 시장구조와 가격행태Market Structure and Pricing Behavior in the Korean Transportation Fuel Market

Other Titles
Market Structure and Pricing Behavior in the Korean Transportation Fuel Market
Authors
문춘걸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한국환경경제학회
Keywords
수송용 석유제품 시장; 정제산업; 과점; 경합시장; 가격경쟁력; 가격 비대칭성; 가격 하방경직성; 소비자 잉여; 규모의 경제; 시장집중도; 시장점유율; 비대칭 오차수정모형; threshold 오차수정모형; threshold 비대칭 오차수정모형; 동태 최소자승추정법; 세전 소비자가격; Refineries; Transportation fuel market; Oligopoly; Contestable market; Price asymmetry; Downward price rigidity; Consumer surplus; Economies of scale; HHI; Market share; Net-of-tax prices at the pump; Error correction model (ECM); Asymmetric ECM; Threshold ECM; Threshold asymmetric ECM; Dynamic OLS (DOLS)
Citation
자원환경경제연구, v.24, no.2, pp.311 - 342
Indexed
KCI
Journal Title
자원환경경제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311
End Page
3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011
DOI
10.15266/KEREA.2015.24.2.311
ISSN
1229-914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경제이론과 실증분석을 통하여 이명박 정부가 석유제품 시장에 개입한 논거를 평가하였다. 한국을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정제산업은 과점이 보편적이며, 역차별적인 수준의 대외 시장개방에도 불구하고 석유제품 시장에서 국내 정유4사의 시장점유율이 높게 지속되는 이유는 정유4사가 국제적인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MOPS 가격을 기준으로 경쟁적인 가격책정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세전 소비자가격은 일본의 가격과 ‘27개 EU권 국가의 가격들을 가중평균한 값’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현저히 낮았다. 한국, 일본, 14개 EU권 국가들을 대상으로 가격 비대칭성의 존재여부와 상세내역을 분석한 결과, 휘발유의 경우 한국과 11개 EU권 국가, 경유의 경우 한국과 8개 EU권 국가에서 비대칭성이 있는 것으로 판별되었다. 가격 비대칭성은 다양한 경제・경영적 원인에 의해 다양한 제품과 시장구조에서 발생한다. 소비자 복지의 관점에서는 한국의 세전 소비자가격이 현저히 낮다는 점이 제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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