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컨벤션 혜택이 소속감 및 고객 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스타 전시회 방문객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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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유안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신 | - |
dc.contributor.author | 현성협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23:52:21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23:52:21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5-03 | - |
dc.identifier.issn | 1226-25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69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14년 지스타 방문객을 중심으로 전시 컨벤션이 제공하는 혜택 요인과 전시회소속감, 고객 시민 행동 창출의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논문은전시 컨벤션이 제공하는 혜택 요인을 외재적 혜택, 내재적 혜택, 관계적 혜택 세 가지 차원으로 크게 분류하였다.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전시 컨벤션이 제공하는 외재적 혜택은 상품구매, 전문 상담, 지식에 대한 관심과 같은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내재적 혜택은 전시컨벤션 참여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테마에 대한 관심, 오락성, 새로움과 같은 세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관계적 혜택은 외부인과 상호작용 및 내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제안된 연구 모형은 2014년 지스타 방문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구조 방정식 모형에 의해 검증되었다. 실증 연구 분석 결과 외재적 혜택의 상품 구매, 지식에 대한 관심을 제외하고 나머지 여섯 가지 하위 요인들과 전시회 소속감과의 정(+)의 관계가 도출되었다. 또한 전시회 소속감은 서비스 조직 측면과 다른 고객 측면의 고객 시민 행동 발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관광경영학회 | - |
dc.title | 전시 컨벤션 혜택이 소속감 및 고객 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스타 전시회 방문객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G-star Benefits on the Sense of Belonging,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현성협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연구, v.30, no.1, pp.209 - 231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연구 | - |
dc.citation.title | 관광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09 | - |
dc.citation.endPage | 23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510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trinsic benefi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rinsic Benefi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al Benefi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nse of Belong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재적 혜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재적 혜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적 혜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속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시민 행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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