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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머리철근의 측면파열파괴에 대한 피복두께의 영향An Effect of Cover Thickness in Lateral Blow-Out Failure of Headed Bar

Other Titles
An Effect of Cover Thickness in Lateral Blow-Out Failure of Headed Bar
Authors
최창식김정엽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방재학회
Keywords
확대머리철근; 기계적정착; 측면파열파괴; 피복두께
Citation
2015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22 - 122
Indexed
OTHER
Journal Title
2015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Start Page
122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863
ISSN
1738-242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확대머리철근이 정착된 접합부에서 측면파열파괴가 일어날 때 피복두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인장응력을 받는 철근에 확대머리철근을 사용하는 것을 기계적정착 이라고 한다. 확대머리철근을 사용함으로서 지압판에 지압응력이 작용하며, 지압응력이 철근의 부착응력과 같이 인장응력에 저항하므로 짧은 정착길이를 가능하게 하며, 정착길이가 제한되는 접합부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기계적정착은 기존의 정착과 달리 지압판에 작용하는 지압응력에 의해서 측면파열파괴가 일어난다. 측면파열파괴는 철근이 충분한 피복두께를 충족하지 못하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Furche의 논문에 의하면 측면파열파괴강도는 철근의 피복두께, 지압판의 지압면적, 콘크리트의 인장응력에 비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기존의 ACI 기준에서는 기계적정착의 피복두께를 2db이상으로 정하였는데, 실험에 의하면, 구경이 큰 철근을 기계적정착에 사용하였을 경우 피복두께가 2db이상인 경우에도 측면파열파괴가 일어나는 경우를 보인다. 이와 같은 경우에 철근의 직경이 제한될 필요가 있으며, 철근의 직경과 피복두께에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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