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행자 연령대별 보행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환경의 특성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기-
dc.contributor.author이윤성-
dc.contributor.author이창관-
dc.date.accessioned2022-07-16T01:29:04Z-
dc.date.available2022-07-16T01:29:0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issn1226-714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83-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 중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생활양식은 사람들간의 접촉기회를 줄이고 도시의 활력을 떨어뜨린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행과 보행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매우높아지고 있다. 이는 보행이 인간의 기본적인 활동이며 근거리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또한, 보행을 통한 일상생활에서의 지속적인 신체활동은 각종 스트레스, 비만,만성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나아가보행은 건강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으로자동차의 사용을 줄이고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저감을 통한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보행활동은 보행의 목적과 보행환경에 대한 개인의 선호뿐만 아니라 가로의 다양한 물리적인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보행환경은 이동수단으로서의 공간에 그치지 않고 보행자들이 걸으면서 경험하는 대상이자 머물고자 하는 장소로서의 의미를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보행로 자체의 질적 수준과 내용뿐만 아니라 주변에 인접하고 있는차도, 외부공간, 주변 건축물 등과의 관계가 중요하다(오성훈․남궁지희, 2011). 서울시는 보행환경개선과 보행자 중심 특화거리등 보행을 사회·문화 정책과 함께 중요한 요소로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서울시는 보행권확보, 보행환경개선과 관련된 기본조례(1997), 보행환경관련기본계획(1998, 2005)에 이어『보행안전및 편의 증진에 관한 법률』(2012)을 제정하여 보행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백길태, 2012).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시민의 보행활동 증진을 위해 다양한 계층에 대한 보행행태와 보행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최근 2012년 서울시에서 구축한 보행만족도 조사자료 2만 표본을 활용하여 보행자 연령대별로 보행만족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탐구하였다. 서울시가 보행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로나아가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다양한 인구·사회적특성과 보행만족도에 미치는 가로환경에 대해 심도있는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dc.title보행자 연령대별 보행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환경의 특성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Street Environment Affecting Pedestrian Walking Satisfaction for Different Age Group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수기-
dc.identifier.doi10.17208/jkpa.2014.12.49.8.9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토계획, v.49, no.8, pp.91 - 105-
dc.relation.isPartOf국토계획-
dc.citation.title국토계획-
dc.citation.volume49-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91-
dc.citation.endPage10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5335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Walking-
dc.subject.keywordAuthorPedestrian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treet Environment-
dc.subject.keywordAuthorMultilevel Ordered Logistic Model-
dc.subject.keywordAuthor보행-
dc.subject.keywordAuthor보행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가로환경-
dc.subject.keywordAuthor다수준 순서형 로지스틱 모형-
dc.identifier.urlhttp://www.kpaj.or.kr/_common/do.php?a=full&b=12&bidx=288&aidx=352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공과대학 > 서울 도시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ugie photo

Lee, Sugie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