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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수단 선택모형의 구조적 변화에 기초한 지하철보행역세권 설정에 관한 연구Defining the Pedestrian Catchment Area of A Subway Station Based on the Structural Change of A Modal Choice Model

Other Titles
Defining the Pedestrian Catchment Area of A Subway Station Based on the Structural Change of A Modal Choice Model
Authors
이창무주현태이주아최기주구자훈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지하철; 역세권; 뉴어바니즘; 이항로짓모형; 보행가능거리; Subway; Catchment Area; New Urbanism; Binary Logit Model; Walkable Distance
Citation
국토계획, v.49, no.6, pp.177 - 19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49
Number
6
Start Page
177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900
DOI
10.17208/jkpa.2014.10.49.6.177
ISSN
1226-714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 중심의 합리적·효율적 토지이용을 위한 보행역세권의 범위 설정을 위한 목적으로 지하철역 주변 출근자를 대상으로 한설문을 바탕으로 지하철 이용확률을 결정짓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기본적인 구조는 지하철역 접근성이 연속적인 영향력을 가정하는 기존 연구들과달리 일정 거리를 넘어서면 한계적 선택확률이 급격히 감소하는 물리적 권역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고, 이를 보행역세권으로 설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역세권 설정을 위한 거리측정 방법 및 기준에따라서 역세권의 범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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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공과대학 > 서울 도시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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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o, Ja Hoon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DEPARTMENT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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