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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원의 입지와 유형이 가로활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서울시를 대상으로Analyzing an impact of the Location and Type of Parks on Street Vitality in Seoul

Other Titles
Analyzing an impact of the Location and Type of Parks on Street Vitality in Seoul
Authors
윤영준최창규타누선 봉쁘라섯성현곤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도시공원; 보행량; 가로활력; 공원 접근성; 공원 유형; Urban park; Pedestrian volume; Street vitality; Park accessibility; Park type
Citation
국토계획, v.49, no.6, pp.95 - 10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49
Number
6
Start Page
95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922
DOI
10.17208/jkpa.2014.10.49.6.95
ISSN
1226-7147
Abstract
일반적으로 공원은 도시 내 녹색 쉼터 또는 여가생활 공간 등 도시민의 삶의 질과 편의를 증진시키는 공간으로 인식되어진다. 그러나 공원이 단순히도시 내 휴식공간으로써 그러한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도시의 가로 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논의(Jacobs, 1961; Whyte, 1980)를 해외에서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해외에서의 논의는 경험과 관찰을 통한 직관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만을 제시할 뿐 실증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국내에서도 공원이 가로활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실증연구가 진행되었다(이경환⋅안건혁,2007; 이경환 외, 2008; 성현곤, 2011; 고두환 외, 2013; 윤영준 외, 2013). 그러나 공원의 효과에 대한 연구의 결과가 일관적이지 않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즉, 선행연구들 간의 상반된 결과로 인해 공원이 가로활력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는 공원 접근성 변수 구축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근린공원등 ⋅정 공원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유형구분 없이공원 전체를 대상으로 변수를 구축하였다. 즉, 공원의 입지와 그 성격은 유형에 따라 다름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는 유형별 ⋅성을 배제하였다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공원의 유형별 ⋅성을 반영한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행량을 가로활력 측정지표로활용하여 주변 공원이 가로활력에 미치는 영향을규명하고자 한다. ⋅히, 공원의 ⋅성인 접근성과 규모 그리고 그 유형에 따라 보행량으로 대변되는 가로활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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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공과대학 > 서울 공학교육혁신센터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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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Chang Gyu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DEPARTMENT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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