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요인 관한 연구: FEA모델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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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현효원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근 | - |
dc.contributor.author | 임천보 | - |
dc.contributor.author | 임명섭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12:51:29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12:51:29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11 | - |
dc.identifier.issn | 1598-27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20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 성능 향상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ICT산업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업계 후발주자이지만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현재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FEA모델(Functional, Expressive, Aesthetic)을 적용하여 중국 소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더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채택요인이 제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내 다른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중국 내 소비자 208명을 대상으로 총 5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호환성, 유희적 동기, 하위문화적 매력요인이 채택요인으로 확인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만족은 해당 브랜드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인식과 평가를 이해하는데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실무적 통찰을 제공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학회 | - |
dc.title | 중국 소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요인 관한 연구: FEA모델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FEA Approach to Explore Chinese Consumer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정근 | - |
dc.identifier.doi | 10.14365/ibj.2018.29.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연구, v.29, no.4, pp.123 - 144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23 | - |
dc.citation.endPage | 14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100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arable de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A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ese consumer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웨어러블 디바이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A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소비자 행동 | - |
dc.identifier.url | 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6207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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