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소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요인 관한 연구: FEA모델을 중심으로FEA Approach to Explore Chinese Consumer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Other Titles
FEA Approach to Explore Chinese Consumer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Authors
현효원박정근임천보임명섭
Issue Date
Nov-2018
Publisher
한국국제경영학회
Keywords
Wearable device; FEA model; Chinese consumer behavior; 웨어러블 디바이스; FEA모델; 중국 소비자 행동
Citation
국제경영연구, v.29, no.4, pp.123 - 14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연구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123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20
DOI
10.14365/ibj.2018.29.4.5
ISSN
1598-2718
Abstract
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 성능 향상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ICT산업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업계 후발주자이지만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현재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FEA모델(Functional, Expressive, Aesthetic)을 적용하여 중국 소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더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채택요인이 제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내 다른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중국 내 소비자 208명을 대상으로 총 5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호환성, 유희적 동기, 하위문화적 매력요인이 채택요인으로 확인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만족은 해당 브랜드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인식과 평가를 이해하는데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실무적 통찰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ung Kun photo

Park, Jung Ku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