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권하는 사회: 신자유주의 시대, 멘토는 어떻게 생산되는가?A Society Mesmerized by Mentor Fever : How Mentors are Produced under the Era of Neoliberalism?
- Other Titles
- A Society Mesmerized by Mentor Fever : How Mentors are Produced under the Era of Neoliberalism?
- Authors
- 이은아; 류웅재
- Issue Date
- Aug-2014
- 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Keywords
- mentor; mentor phenomenon; discourse; neoliberalism; technologies of the self; discursive formation; 멘토; 멘토 현상; 담론; 신자유주의; 자기테크놀로지; 담론구성체
- Citation
- 한국소통학보, no.24, pp.141 - 17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소통학보
- Number
- 24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344
- ISSN
- 1598-7752
- Abstract
- 이 연구는 현재 한국사회의 멘토 현상을 통해 신자유주의 하 주체 형성 및 권력 작용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신자유주의가 한국사회의 구조를 재편하는 가운데 멘토 현상이 이러한 신자유주의의 기획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나아가 개인은 어떻게 주체화되고, 또 이에 호응하는 대중은 어떤 공모 관계에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미셀푸코의 담론이론을 활용해 멘토 현상을 매개로 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이 작동하고 담론구성체로 공고화되는 양상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지역적이면서도 지구적 경제와 문화현상을 통해 신자유주의 하 개인과 구조의 복잡한 공모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