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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B 고성능 강재를 적용한 강합성 I-거더 정모멘트에 대한 휨저항강도 및 연성비Flexural Resistance and Ductility Ratio of Composite Hybrid I-Girder using HSB High Performance Steel in Positive Bending

Other Titles
Flexural Resistance and Ductility Ratio of Composite Hybrid I-Girder using HSB High Performance Steel in Positive Bending
Authors
최동호임지훈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Keywords
High performance steel; Positive bending; Flexural strength; Ductility ratio; Composite hybrid I-girder; HSB800; 고성능 강재; 정모멘트; 휨저항강도; 연성비; 강합성 복합단면 I-거더; HSB800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6, no.3, pp.205 - 21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205
End Page
2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775
DOI
10.7781/kjoss.2014.26.3.205
ISSN
1226-363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장 플랜지에 HSB 고성능 강재를 적용한 강합성 복합단면 I-거더의 정모멘트에 대한 휨저항강도 및 연성 요구조건을 검토하였다. AASHTO LRFD 설계기준에서 강합성 거더의 정모멘트에 대한 공칭 휨저항강도 및 연성 요구조건은 소성모멘트와 소성중립축을 이용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이때 소성모멘트와 소성중립축은 일반 강재에 대하여 유도된 값이다, 하지만 응력-변형률 거동에서일반강재와 다르게 HSB 고성능 강재의 소성영역은 명확히 정의될 수 없다. 따라서 고성능 강재의 이상화된 응력-변형률 곡선을 통해 고성능강재의 소성영역을 가정하여 소성모멘트를 정의하였으며, 다양한 치수를 갖는 임의의 단면에 대하여 수행된 수치 해석의 결과를 통해 인장플랜지에 HSB 고성능 강재를 적용한 강합성 복합단면 I-거더의 연성 요구조건 및 공칭 휨저항강도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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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Dong Ho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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