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의 체육수업 참여 갈등요인과 여성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A Study on High School Female Students‘ Conflict Factors of PE Class and Role-Expectation for Female PE Teach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High School Female Students‘ Conflict Factors of PE Class and Role-Expectation for Female PE Teachers
- Authors
- 조성식; 김효진; 맹이섭
- Issue Date
- May-2014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conflict factors; role-expectation; physical education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3, no.3, pp.127 - 1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3
- Number
- 3
- Start Page
- 127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976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는 여학생의 체육수업 참여시 발생하는 갈등요인을 분석하고 여성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토대로 1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한 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 참여 시 느끼는 갈등요인으로는 이성교사와의 신체접촉에 대한 갈등, 남학생 중심적 수업 및 체육시설 이용으로부터의 배제 등이 나타났다. 체육수업에서는 학생과 교사 간에 행동적 조력을 받기위한 신체접촉이 발생하게 되지만 여학생들은 남자교사와의 신체접촉에 대해 불편함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업내용에 있어서 남자학생들과는 다른 구별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체육시설 사용에 있어서도 남자학생들의 지배적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여자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에 대해서는 체육교육의 특성상 적극적인 행동적 조력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들과 신체적 조건이 비슷한 여교사의 역할모델을 기대하고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97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