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매기업과 공급기업간 파트너십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소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Analyzing the Impacts of Buyer-Supplier Partnership on Transaction Performance - Focus on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Firms -

Other Titles
Analyzing the Impacts of Buyer-Supplier Partnership on Transaction Performance - Focus on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Firms -
Authors
박현주김승철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한국물류학회
Keywords
중소 제조기업; 구매기업; 공급기업; 파트너십; 거래성과;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firms; Buyer; Supplier; Partnership; Transaction Performance
Citation
물류학회지, v.28, no.5, pp.27 - 40
Indexed
KCI
Journal Title
물류학회지
Volume
28
Number
5
Start Page
27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20
DOI
10.17825/klr.2018.28.5.27
ISSN
1598-0111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구매기업과 공급기업간의 파트너십 요인들 사이의 관계와 파트너십 요인들이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파트너십의 요인을 형성요인과 강화요인으로 나누었고, 강화요인은 다시 감정요인과 행동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파트너십 형성요인인 상호이익과 상호의존은 강화요인 중 감정요인인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형성요인인 조직역량은 강화요인 중 감정요인인 신뢰와 몰입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성요인인 의사소통은 강화요인 중 감정요인인 신뢰에는 영향이 없었으나,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화요인 중 감정요인인 신뢰와 몰입은 구매기업과 공급기업간의 행동요인인 협력과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쳤고, 거래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공급사슬에 존재하는 구매기업과 공급기업간의 파트너십 형성요인과 강화요인이 거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Chul photo

Kim, Seung Chul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