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에서 수학 클리닉의 필요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 H 대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the effects of mathematics clinic in university - Focused on the H university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the effects of mathematics clinic in university - Focused on the H university -
Authors
최원영
Issue Date
Mar-2014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수학클리닉; 보충학습; 튜터링; 학업성취도; Mathematics clinic; Supplement learning; Tutoring; Academic achievement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7, no.01, pp.109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7
Number
01
Start Page
109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404
ISSN
1229-089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학에서 보충학습의 의미를 가진 클리닉에 대한 경험적 사례를 제공하여 그 필요성에 언급하는데 있다. 수학 클리닉은 크게 튜터링과 문제풀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튜터링의 경우 개인 중심의 학습형태를 넘어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학습을 함으로서 학업성취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핵심 가치로 하며, 문제풀이의 경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주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H대학교의 운영사례로부터 수학 클리닉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로 두 개의 프로그램 모두 (튜터링과 문제풀이) 학업성취도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며 두 프로그램을 모두 참여한 학생에게서 그 효과가 특히 뛰어났다. 또한, 튜터링 프로그램보다 문제풀이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산업융합학부 > 서울 산업융합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won young photo

Choi, won young
SCHOOL OF INDUSTRIAL INFORMATION STUDIES (DIVISION OF INDUSTRIAL INFORMATION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