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의성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An Evaluation Method for Assessing Creativity in Design Education
- Other Titles
- An Evaluation Method for Assessing Creativity in Design Education
- Authors
- 최한희; 김미정
- Issue Date
- Mar-2014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Creativity Assessment(창의성 평가); Design Education(디자인 교육); Creative Design Process(창의적 디자인프로세스); Interior Architecture(실내건축디자인)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0, no.1, pp.649 - 6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649
- End Page
- 6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406
- ISSN
- 1598-6497
- Abstract
- 학생들에게 실시된 교육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끼치는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보다 타당한 창의성 평가방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디자인에서창의성의 중요특징들을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인 창의성 평가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창의성 평가방법’ 적용범주는 ‘실내건축’ 분야로 한정하며 연구대상은 4년제 대학 ‘실내건축전공’ 2년생들로 하였다. 창의성 평가도구는 창의성 평가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이를 분석하여 개발하였다. 창의성 평가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케이스 스터디로,창의성 증진을 위한 지도계획을 적용한 스튜디오 수업을 수행하였으며 이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비교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평가를 위해 개발된 평가도구를 활용한 평가방법은 유효하였다. 실험군 B는 대부분의 평가요소에서 실험군A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고, 조별 편차는 있으나 A, B조 학생들 대부분 novelty (참신함)와 제3의 평가요소(3rd elements)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볼 때디자인 작업 시 이와 같은 측면에서 더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창의성 평가도구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개개인이 갖은 부진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있다. 때문에 개인지도로 이루어지는 스튜디오 교육에서 창의성 평가도구를 활용한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학생들의 상대적으로 부족한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맞춤형 지도 계획수립이 가능하며 이러한 체계적인스튜디오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은 더욱더 증진 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건축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