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Draw Something 게임을 이용한 노인인지중재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gnitive intervention for older adults using ‘Draw Something’ game

Other Titles
A study on cognitive intervention for older adults using ‘Draw Something’ game
Authors
송기범이아름김지은류호경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Keywords
Draw Something; MCI; serious game; working memory; design principles
Citation
한국HCI학회 논문지, pp.233 - 236
Indexed
OTHER
Journal Title
한국HCI학회 논문지
Start Page
233
End Page
2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587
ISSN
19760671
Abstract
노인 인지 구조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는 경도인지장애 (MCI, mild cognitive impairment) 환자에 대한 인지 중재 (cognitive intervention) 방법에 관한 연구로 발전하였다. 경도인지장애는 정상 노인 보다 인지 기능은 떨어지지만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고 치매 판정을 받지 않은 상태로, 치매와 정상 노인의 중간 단계라 할 수 있다. MCI 는 정상노인보다 치매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 임상 분야에서는 치매 예방의 중요한 대상으로 여겨진다. 이에, MCI 에 대한 비약물적인 인지 중재 방법이 활성화 되고 있으나 대부분 단순ㆍ반복적 인지훈련 (cognitive training)에 관한 연구로써, 전문가의 도움 없이 고령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장기적인 훈련을 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CI 환자의 인지 중재를 위한 기능성게임 개발을 목표로 파일럿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작업 기억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배경으로 인지 중재 기능성게임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서 필수 설계 원리를 제안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울 기술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Eun photo

Kim, Ji Eun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DEPARTMENT OF TECHNOLOGY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