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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경간 현수교에서의 중앙주탑 휨강성의 영향open accessEffects of Flexural Rigidity of Center Tower in Four-Span Suspension Bridges

Other Titles
Effects of Flexural Rigidity of Center Tower in Four-Span Suspension Bridges
Authors
권순길유훈최동호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Four-span suspension bridge; Deflection theory; Compatibility equation of cable; Flexural rigidity of tower; Slip safety of cable; 4경간 현수교; 처짐이론; 케이블 적합방정식; 주탑 휨강성; 케이블 슬립안전율
Citation
대한토목학회논문집(국문), v.34, no.1, pp.49 - 60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논문집(국문)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685
DOI
10.12652/Ksce.2014.34.1.0049
ISSN
1015-6348
Abstract
해협횡단 교량으로서 적용사례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다경간 현수교에 대한 거동을 간략하면서도 정확히 해석하기 위하여, 현수교에 대한고유의 해석이론인 처짐이론 해석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처짐이론 방법을 이용한 4경간 현수교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거더를 축인장력을 받는 단순보로 고려하였고, 연직방향 하중 및 지점부 모멘트에 의한 단순보의 수직변위를 산정하여, 이 변위가 케이블의 적합방정식을 만족할 때까지 반복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의 결과와 비교하여 모든 주탑의 휨강성을 고려하는 처짐이론 해석의 결과를 검증하고, 주케이블과 탑정부 간의 구속조건 변화에 따른 다양한 케이블 적합방정식을 이용하여, 4경간 현수교에서의 주탑 휨강성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앙주탑 휨강성의 변화에 따른 간단한 변수해석을 수행하여 그에 따른 거동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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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Dong Ho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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