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오토캠핑 참여자의 동기, 가치, 만족도, 충성도 간의구조적 관계 분석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 Values, Satisfaction, and Loyalty for Auto Camping Participant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 Values, Satisfaction, and Loyalty for Auto Camping Participants'
Authors
김진옥김남조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오토캠핑; 동기; 가치; 만족도; 충성도; Auto Camping; Full Motivation; Push Motivation; Hedonic Values; Satisfaction; Loyalty
Citation
관광연구, v.28, no.5, pp.45 - 70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28
Number
5
Start Page
45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184
ISSN
1226-2501
Abstract
최근 국내에서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오토캠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급속도로 증가하는 오토캠핑 참여자에 대한 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오토캠핑 활동에 대한 동기, 가치, 만족도, 충성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최근 오토캠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오토캠핑 참여자들에 대한 행동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오토캠핑 활동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토캠핑의 참여자의 동기가 오토캠핑 활동 중에 느끼는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가치가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동기를 추진 동기와 유인 동기로 구분하고, 가치는 헤도닉 가치와 실용적 가치를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오토캠핑에 참여하고 있는 캠퍼를 대상으로 4번의 인터뷰와 캠핑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2번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관찰과 인터뷰를 병행하여 2012년 11월 25일∼12월 29일에 실시하였다. 총 385부의 설문지를 수거하고, 최종적으로 336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추진(push) 동기와 유인(pull) 동기 모두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헤도닉 가치보다는 실용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헤도닉 가치보다는 실용적 가치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Jo photo

Kim, Nam J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