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숙련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일터에서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A Qualitative Case Study on Career Developmentand Workplace Learning of Highly Skilled Software Developers

Other Titles
A Qualitative Case Study on Career Developmentand Workplace Learning of Highly Skilled Software Developers
Authors
김재순강예지장원섭
Issue Date
Oct-2013
Publisher
한국직업교육학회
Keywords
고숙련 소프트웨어 개발자, 계획된 우연, 자기주도 학습, 학습 관계망; highly-skilled software developer, planned happenstance, self-directed learning, developmental network
Citation
직업교육연구, v.32, no.5, pp.131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직업교육연구
Volume
32
Number
5
Start Page
131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14
ISSN
12254762
Abstract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일하는 고숙련 개발자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그들이 어떻게 일터에서 진입하며, 실력을 쌓고, 배우고 가르치는지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고숙련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계획된 우연’에 의해 일터에 진입한 후, 자기주도적 학습과 철저한 자기 관리를 통해 일의 내적 확장을 도모하였다. 고숙련 개발자의 학습은 주로 독학 또는 동료 개발자와 형성되는 느슨한 학습 관계망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들은 서적이나 웹사이트에 공개된 자료를 통해 학습하기도 했지만, 주로 일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개발자들이 개발해놓은 여러 원자료를 쓰임새 있게 가공하여 자신만의 방법으로 발전시키는 방식을 통해 학습하였다. 이러한 학습은 재미와 희열이라는 강한 내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였다. 이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느끼는 안정된 감정을 경계하면서 늘 새로운 긴장감을 가지기 위한 자기노력이기도 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지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했다. 고숙련자로서 그들은 일의 전 과정을 인지하는 직관과 통찰력을 가졌고, 자신의 기술을 습득할 후학 양성에 힘쓰며, 더불어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 전체에 기여하고 싶다는 국가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사례를 통해 그들이 일터에 입문하여 고숙련자로 성장하고, 배우고, 가르치는 현상과 과정을 드러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의과대학 > 서울 의학교육학교실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Ye Ji photo

Kang, Ye Ji
COLLEGE OF MEDICINE (DEPARTMENT OF MEDIC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