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와 미술과 교사의 개별화 수업에 관한 인식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식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혜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07:51:22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07:51:2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3-10 | - |
dc.identifier.issn | 1225-204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2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음악교과와 미술교과 담당교사의 개별화 수업에 관한 인식 비교를 목적으로 한다. 설문은 수업요인, 교사요인, 학생요인의 범주로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은 음악 및 미술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음악교사 및 미술교사이며, 전국적으로 304명의 교사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음악교과와 미술교과 담당교사들은 수업요인 전반에 관하여 인식의 차이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교과 및 미술교과 담당교사들은 수업 가치의 우선순위, 수업의 형태, 교수 방식, 평가의 우선순위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음악교과 및 미술교과 담당교사들의 약 과반수가 개별화 교수법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었다. 두 교과의 담당교사 모두 개별화 교수법 관련 교사연수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셋째, 학습자요인에서는 음악교과 및 미술교과 담당교사 간 인식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음악 및 미술학습 수준차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으며, 수업의 계획 단계부터 진행과정, 교재 활용의 측면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담당 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음악과)와 수업 참여도(미술과)는 높게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 |
dc.title | 음악과와 미술과 교사의 개별화 수업에 관한 인식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Study on Music and Art Teachers' Perceptions about Differentiated Instru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원교육, v.29, no.4, pp.227 - 253 | - |
dc.relation.isPartOf | 교원교육 | - |
dc.citation.title | 교원교육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27 | - |
dc.citation.endPage | 25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392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음악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별화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개인차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fferentiated instruction (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sic i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i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 differences | - |
dc.identifier.url | https://ier.knue.ac.kr/www/brd/view/1535503858131754?brdKey=17924096&brdYears=2013&usrOnly=&per_page=1&sc=&sw=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