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연예인의 기부활동이 대중의 기부참여에 미치는 영향An Impact of Celebrities’ Donation on Participations of the Public

Other Titles
An Impact of Celebrities’ Donation on Participations of the Public
Authors
한상린홍성태김효진강수영
Issue Date
Oct-2013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연예인; 기부활동; 기부기관 신뢰; 기부참여; Celebrity; Donation; A Trust in Donation Organization; Donation Participation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15, no.3, pp.141 - 154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41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26
ISSN
1229-859X
Abstract
본 연구는 기부문화 활성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기부문화 활성화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예인의 기부활동이 대중의 기부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연예인의 기부활동과 대중의 기부참여에 대하여 기부기관 신뢰를 매개변수로 두고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연예인의 기부활동은 대중의 기부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예인의 기부활동은 기부기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부기관 신뢰는 대중의 기부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예인의 기부활동은 매개변수인 기부기관 신뢰에 영향을 미쳤고, 매개변수는 결과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연구모델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기부기관의 신뢰는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가졌으며, 연예인의 기부활동은 대중의 기부참여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연예인의 기부활동은 대중의 기부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연예인의 기부활동은 대중들의 기부기관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이고, 이는 대중의 자발적인 기부참여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