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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파워블로그(power blog) 스폰서쉽(sponsorship)이 정보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ommercial Sponsorship of Power-Blogs on Information Credibility and Product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mmercial Sponsorship of Power-Blogs on Information Credibility and Product Purchase Intention
Authors
이미혜손동영
Issue Date
Oct-2013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파워블로그(power blog); 스폰서쉽; 정보신뢰도; 기업신뢰도; 구독자수; 구매의도; Power blog; company’s sponsorship; reliability on information; company' s reliability; the number of subscribers of the blog; products purchase intension
Citation
광고학연구, v.24, no.7, pp.67 - 86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4
Number
7
Start Page
67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36
DOI
10.14377/KJA.2013.10.15.67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파워블로그(power blog)를 통해 소개된 상품 정보에 대한 수용자의 신뢰도와 상품의 구매의도가 해당 기업의 스폰서쉽(sponsorship) 존재 여부, 블로그의 구독자 수, 그리고 상품평가의 방향성(긍정/부정)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기업의 스폰서쉽 존재여부는 직접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블로그에 게재된 상품 평가가 긍정적일 경우에는 정보신뢰도와 구매의도가, 블로그 구독자 수가 많을 경우에는 브랜드 선호도와 기업신뢰도가 각각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업의 스폰서쉽은 구매의도에 대해서 블로그의 구독자 수와 상호작용 효과(interaction effects)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효과가 정보의 방향성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도 발견되었다. 이는 상품정보의 방향성과 스폰서쉽, 그리고 블로그의 환경적 요인들이 종속변인들에 복합적으로 작용함을 의미하며, 기업이 파워블로그를 활용하여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 때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염두에 두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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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hn, Dongyo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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