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커뮤니티시설의 공간별 감성색채배색 이미지에 따른 청소년의 뇌파분석An Analysis of Youth EEG based on the Emotional Color Scheme Images by Different Space of Community Facilitie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Youth EEG based on the Emotional Color Scheme Images by Different Space of Community Facilities
- Authors
- 황연숙; 김선영; 김주연
- Issue Date
- Oct-2013
- Publisher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Keywords
- Youth; Community Center; Emotional Color Scheme; Electroencephalogram; EEG; 청소년; 커뮤니티시설; 감성색채배색; 뇌파
- Citati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2, no.5, pp.171 - 1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22
- Number
- 5
- Start Page
- 171
- End Page
- 1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38
- ISSN
- 1229-7992
- Abstract
- 본 연구는 공동주택 내 커뮤니티시설의 감성어휘별 실내이미지 차이가 청소년들의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뇌파 분석을 통해 실험하였다. 공간은 청소년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공간인 학습시설, 문화시설, 운동시설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각 공간에 따라 감성어휘(‘경쾌한’, ‘온화한’, ‘고상한’)의 색채배색을 모델링하여 시자극물로 제시하여 뇌자극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시설 계획 시 청소년들의 학습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온화한’ 이미지에 적용된 부드러움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색채와 ‘고상한’의 전체적으로 탁하고 어두운 느낌의 색채계획을 적절히 적용하여 공간구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두 번째는, 문화시설을 계획할 때에는 ’고상한‘ 이미지를 고려하여 보다 차분하고 안락한 공간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셋째, 운동시설 계획 시에는 어두운 색을 배제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여 전체적으로 경쾌하고 활발한 실내이미지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은 그들의 공간에 대한 경험이 학습에 의해 각 기능별 시설에 대한 고정적인 이미지로 정립되어 있었다. 이것은 실제로 청소년의 생리반응 뇌파반응과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공동주택 내 커뮤니티시설이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감성 특성을 실제 공간의 기능과 연결시켜 계획하는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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