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율에 관한 정보처리가 소비자들의 공공 자원 절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The Effects of Numeric Information Processing on Consumers’ Public Resource Saving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Numeric Information Processing on Consumers’ Public Resource Saving Behavior
Authors
안희경김희영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Prosocial Behavior; Public Resource Saving; Persuasion Messages; Proportion; Absolute amount; 친사회적 행동; 공공 자원 절약; 설득 메시지; 비율; 절대양
Citation
마케팅연구, v.28, no.3, pp.81 - 96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81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561
ISSN
1229-456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숫자로 표현된 정보를 처리할 때 비율정보가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소비자들이 공공재를 소비하는데 있어서 비율에 더욱 초점을 두면서 소비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실험실 상황에서 검증하였다. 세 개의 실험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공공재를 소비함에 있어 절대양보다는 그 양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비율에 의해 소비 행동이나 절약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소비하려는 양의 비율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정도가 크면 절대양이 같아도 적은 비율일 때보다 공공재를 소비하는데 있어서 절약을 덜 하려는 경향을 보인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 자원 절약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나 캠페인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자원 절약을 유도하는 설득 메시지에 관련된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Hee Kyung photo

Ahn, Hee Kyung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