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율에 관한 정보처리가 소비자들의 공공 자원 절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The Effects of Numeric Information Processing on Consumers’ Public Resource Saving Behavior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Numeric Information Processing on Consumers’ Public Resource Saving Behavior
- Authors
- 안희경; 김희영
- Issue Date
- Jun-2013
- 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Keywords
- Prosocial Behavior; Public Resource Saving; Persuasion Messages; Proportion; Absolute amount; 친사회적 행동; 공공 자원 절약; 설득 메시지; 비율; 절대양
- Citation
- 마케팅연구, v.28, no.3, pp.81 - 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연구
- Volume
- 28
- Number
- 3
- Start Page
- 81
- End Page
- 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561
- ISSN
- 1229-456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숫자로 표현된 정보를 처리할 때 비율정보가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소비자들이 공공재를 소비하는데 있어서 비율에 더욱 초점을 두면서 소비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실험실 상황에서 검증하였다. 세 개의 실험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공공재를 소비함에 있어 절대양보다는 그 양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비율에 의해 소비 행동이나 절약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소비하려는 양의 비율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정도가 크면 절대양이 같아도 적은 비율일 때보다 공공재를 소비하는데 있어서 절약을 덜 하려는 경향을 보인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 자원 절약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나 캠페인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자원 절약을 유도하는 설득 메시지에 관련된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